- 요약 본 발명은 학습자-디지털트윈 생성을 활용한 가상강의 공간의 학습관리 시스템 및 그 관리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학습자의 아바타를 생성하여 반영한 가상 공간에서의 학습 서비스 제공을 통해 화상 강의의 수업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학습자-디지털트윈 생성을 활용한 가상강의 공간의 학습관리 시스템은 학습자의 영상을 촬영하여 영상 데이터를 전송하는 영상 획득부와,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한 가상 강의 공간 정보를 제공받아 표출시키는 학습자 단말과,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상 강의 공간 정보를 생성하고, 학습자의 집중도를 분석하는 학습 관리 서버 및 학습 관리 서버와 연결되어 강의 컨텐츠를 전달하는 교수자 단말을 포함한다.
- 대표 청구항 학습자의 영상을 촬영하여 영상 데이터를 전송하는 영상 획득부; 상기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한 가상 강의 공간 정보를 제공받아 표출시키는 학습자 단말; 상기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가상 강의 공간 정보를 생성하고, 학습자의 집중도를 분석하는 학습 관리 서버; 및상기 학습 관리 서버와 연결되어 강의 컨텐츠를 전달하는 교수자 단말을 포함하고,상기 학습 관리 서버는 상기 집중도에 기초하여 행동 교정 가이드라인을 상기 학습자 단말로 제공하되, 특정 학습자의 행동이 영상 분석 결과 집중도가 낮으나 퀘스트 수행 결과 실제로는 집중을 잘한 것으로 판정된 경우, 상기 특정 학습자의 행동과 관련하여 기분류된 긍정 지수를 고려하여 상기 행동 교정 가이드라인의 제공 여부를 결정하고, 상기 특정 학습자의 행동이 일회성 행동인지 습관성 행동인지의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상기 행동 교정 가이드라인이 제공되는 시점을 제어하고,상기 학습 관리 서버는 상기 집중도에 기초하여 퀘스트 설정을 상이하게 조정하여 퀘스트를 제공하고, 상기 학습자 단말의 퀘스트 수행 결과를 수신하여 상기 집중도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되, 퀘스트의 설정 정보 조정은 목적에 따라 상이하게 설정하며, 수업에 집중한 학생들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평가 측면에서의 목적인 경우, 기본 학습 내용뿐 아니라 해당 수업에 집중한 학생들이 정답을 맞힐 확률이 상기 해당 수업에 집중하지 않은 학생들이 정답을 맞힐 확률보다 높은 문제를 포함한 퀴즈가 포함되도록 퀘스트를 설정하고, 수업에 집중하지 못한 학생이더라도 평가가 아닌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좀 더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인 경우, 해당 학생이 집중하지 못한 타이밍에 설명된 개념에 대해, 추가 설명 자료와 함께 그 개념을 이해한 것인지 여부에 대한 확인 문제가 포함되도록 퀘스트를 설정하고, 수업에 집중도가 높았던 학생에게 기본 문항 대비 보다 난이도가 높은 심화 문제를 포함하는 퀘스트를 제공하고, 퀘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대한 보상 역시 상기 심화 문제보다 난이도가 낮은 문제를 포함하는 퀘스트를 수행하는 경우보다 더 높은 보상을 부여하며, 같은 답이 매칭되는 문제라고 하더라도, 수업 집중도에 따라 객관식으로 퀘스트를 제공할 것인지, 주관식으로 퀘스트를 제공할 것인지, 서술형으로 퀘스트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퀘스트 설정을 상이하게 조정하고,상기 학습 관리 서버는 상기 집중도에 대한 검증의 결과를 이용하여 집중도 분석 모델에 대한 갱신을 수행하되, 학습자 개개인의 개인별 집중도 분석 모델에 대한 업데이트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업데이트가 개인별 집중도 분석 모델 업데이트로 그칠 것인지, 또는 일반 집중도 분석 모델 업데이트에도 반영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인 학습자-디지털트윈 생성을 활용한 가상강의 공간의 학습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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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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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술 분류
첨단로봇·제조
가상제조 - 출원번호 10-2023-0024534 KIPRIS
- 출원일 2023-02-23
- 공개번호
- 공개일
- 등록번호 10-2650585
- 등록일 2024-03-19
- 우선권 번호
- 우선권 국가
- 우선권 주장일
- 현재 상태 등록
- 현재 권리자 우송대학교 산학협력단
- IPC 코드 G06Q-050/20, G06Q-050/10, G06Q-050/10, G06T-019/00, G06T-013/40, H04N-02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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