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 또는 수소차 배터리 소화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전기차 또는 수소차 배터리 소화 장치는, 전기차 또는 수소차의 배터리의 화재발생시 배터리 모듈과 배터리 하우징 사이로 소화액을 직접 분사시킬 수 있게 하여 화재진압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상기 배터리 하우징에 형성된 소화액 주입구와 소화액 배출구; 일측이 상기 소화액 주입구와 연결되고, 타측이 차체에 연결되는 연결호스; 및 일측이 차체 외부로 노출되어서 소화액 공급노즐이 접속될 수 있게 하고, 타측이 상기 차체에 연결된 연결호스와 소통되는 접속 커플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대표 청구항 전기차 또는 수소차의 배터리 모듈의 화재발생시 배터리 모듈을 구성하는 배터리 모듈과 그 배터리 모듈을 감싸는 하우징 사이로 소화액을 직접 분사시킬 수 있게 하여 화재진압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상기 배터리 하우징에 형성되고, 배터리 하우징의 내부와 외부를 소통시키는소화액 주입구와 소화액 배출구; 일측이 상기 소화액 주입구와 연결되고, 타측이 차체에 연결되는 연결호스; 및일측이 차체 외부로 노출되어서 소화액 공급노즐이 접속될 수 있게 하고, 타측이 상기 차체에 연결된 연결호스와 소통되는 접속 커플링;을 포함하고, 상기 연결호스는 길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주름관 형태의 신축이음부를 포함하며, 상기 신축이음부는, 평상시에 연결호스가 차체 내부에 컴팩트한 상태로 배치되게 하여서 협소한 공간에서의 부품 간 간섭을 최소화시키고, 화재 발생시에 상기 연결호스가 소화액 주입 압력에 따라 늘어나게 하여서 짧은 길이의 관 구조에서 발생하는 유체 유동저항을 상대적으로 작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또는 수소차 배터리 소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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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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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술 분류
첨단모빌리티
전기, 수소차 - 출원번호 10-2023-0006218 KIPRIS
- 출원일 2023-01-16
- 공개번호
- 공개일
- 등록번호 10-2608228
- 등록일 2023-11-27
- 우선권 번호
- 우선권 국가
- 우선권 주장일
- 현재 상태 등록
- 현재 권리자 국립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 IPC 코드 H01M-050/24, B60L-003/00, A62C-003/07, A62C-003/16, A62C-035/68, A62C-033/00, F16L-027/12, F16K-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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