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본 발명은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무인기 초기 설계를 위한 사이징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방법은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다중모드 무인기의 제약조건을 분석하고 사이징 수행을 위한 설계 파라미터인 WL(Wing Loading), PL(Power Loading), DL(Disk Loading)의 초기값을 제시하는 다중모드 제약조건 분석 단계; 상기 무인기의 추진시스템을 구성하는 전기모터, ESC, 프로펠러 및 수소연료전지의 무게, 프로펠러의 직경 및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을 예측하는 전기추진시스템(EPS) 사이징 단계; 상기 무인기가 수행하는 임무 구간 별 요구동력을 파악하고 연료량을 결정하여 배터리 및 수소탱크의 무게를 예측하는 임무 분석을 수행하고, 트랜지션 구간의 요구동력 및 시간을 예측하는 트랜지션 분석을 수행하는 임무 분석 단계; 상기 EPS 사이징 단계 및 상기 임무 분석 단계에서 예측한 무게들을 합하여 총 이륙중량을 계산하는 총 이륙중량 계산 단계; 및 사이징 결과가 설계 요구도를 만족하도록 최적화하는 최적화 단계를 포함한다.
- 대표 청구항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다중모드 무인기의 제약조건을 분석하고 사이징 수행을 위한 설계 파라미터인 WL(Wing Loading), PL(Power Loading), DL(Disk Loading)의 초기값을 제시하는 다중모드 제약조건 분석(Multi-mode Constraints Analysis)(이하 MCA) 단계;상기 무인기의 추진시스템을 구성하는 전기모터, ESC(Electric Speed Controller), 프로펠러 및 수소연료전지의 무게, 프로펠러의 직경 및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을 예측하는 전기추진시스템(이하, EPS) 사이징 단계;상기 무인기가 수행하는 임무 구간 별 요구동력을 파악하고 연료량을 결정하여 배터리 및 수소탱크의 무게를 예측하는 임무 분석을 수행하고, 트랜지션(Transition) 구간의 요구동력 및 시간을 예측하는 트랜지션 분석을 수행하는 임무 분석 단계;상기 EPS 사이징 단계 및 상기 임무 분석 단계에서 예측한 무게들을 합하여 총 이륙중량을 계산하는 총 이륙중량 계산 단계; 및사이징 결과가 설계 요구도를 만족하도록 최적화하는 최적화 단계를 포함하는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무인기 초기 설계를 위한 사이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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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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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술 분류
수소
수소 연료전지 및 발전 - 출원번호 10-2022-0088895 KIPRIS
- 출원일 2022-07-19
- 공개번호 10-2024-0011441
- 공개일 2024-01-26
- 등록번호
- 등록일
- 우선권 번호
- 우선권 국가
- 우선권 주장일
- 현재 상태 심사중
- 현재 권리자
- IPC 코드 B64C-039/02, B64F-0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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